공지사항
2021-1학기 수강신청 관련 사과문
<2021-1학기 수강신청 관련 사과문>
- 재발방지 및 경위 -
2021-1학기 수강신청에 문제가 발생하여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였습니다.
수강신청 문제로 발생한 피해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.
2020-1학기에도 유사 사례가 발생하여 해당 문제의 원인을 확인하고 조치하였으나 지속적으로 예기치 않게
과거에는 확인되지 않았던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 수강신청 장애가 유발되고 있습니다.
수강신청 기간 중 지연 문제가 반복적으로 발생한 부분에 대하여 원인을 분석하고, 재발방지책을 수립하였습니다.
다시 한 번 수강신청 문제에 대하여 매유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다음과 같이 재발방지대책과 경위를 안내드립니다.
[ 재발방지 방안 ]
① 2021-2학기 수강신청 전 서버를 NHN 클라우드로 이전, 성능 개선
② 1학기 발생된 문제점 보완조치 및 테스트 완료
③ 수강신청 직접 로그인 도입 실시
※ 참고: 2020-1, 2학기 서버증설은 비대면 수업을 지원하는 스마트캠퍼스 구축비용이며, 수강신청 관련 서버증설과는 무관합니다.
[ 경위 ]
문제 | 2021.2.17 수강신청 시 LOCK 발생 | 2.24 전체 수강신청 직전 이상패턴 및 과다 트래픽 발생 (26일로 연기 실시) | 비고 |
---|---|---|---|
원인 | 채플 1개 과목코드에 신청 수 과도로 LOCK 발생 | ① 프로그램 신속처리 로직 미작동 ② 외부 이상접속 현상 발생 | 수강신청 OPEN전(09:55) 중단하고, 2.26로 연기함 |
조치 | ① 긴급 수동으로 LOCK 강제 해제 ②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즉시 해제 관리 | ① 프로그램 신속처리 로직을 수동으로 강제 작동 ② 외부 이상접속 강제 차단 |
※ 참고: 2020-1학기 수강신청 오류 및 조치사항
학기 | 문제 | 원인 | 조치 |
---|---|---|---|
2020-1 | 수강신청 로그인 속도 지연 발생 |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연동 부분 처리 속도 지연 | 수강신청 기간 로그인 전/후 공지사항 연동 제거 |
다시 한 번 수강신청과정에서 겪으셨을 불편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.
2021월 3월 9일
교무처장, 지식정보처장